예술매체별 개관 서적: I.퍼포먼스
일곱번 째로 소개하려는 예술서적 분야는 예술의 각 매체를 개괄적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만한 책을 소개하려 합니다. 본 서적들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주매체와 인접한 매체들을 융합하여 작업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그 다섯번째 시간으로 퍼포먼스 매체를 탐구하는데 적합한 서적들을 소개합니다.

퍼포먼스 매체와 관련된 서적
미술과 공연예술의 형식이 융합된 퍼포먼스 매체와 관련된 서적들을 살펴봅니다.
ㅡ
1. 퍼포먼스 아트 (조수진/서강대학교출판부)
퍼포먼스 아트는 20세기초 미술이 공연예술의 형식을 수용하며 탄생하였습니다. 이 책은 한국과 서구의 퍼포먼스 아트가 각각 어떤 내외부적 조건에서 발생하고 전개되어 고유의 성격을 형성했는지 고찰합니다.
ㅡ
2. 플럭서스 경험 (Hannah Higgins/아카넷)
플럭서스는 1950년대 단일한 형식이나 매체에 얽매이지 않고 실험적 성향을 보이는 예술가들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완성된 예술작품보다 창작과정을 강조하며 퍼포먼스 경향을 보이는 플럭서스 예술운동을 탐구합니다.
ㅡ
3. 행위미술 이야기 (이혁발/사문난적)
한국 행위미술의 원류와 전개 및 미래 전망을 총체적으로 조명한 책입니다. 행위미술이 행해지는 생생한 현장사진을 수록하여 시각적 이해를 도운 점이 돋보입니다.
ㅡ
4. 코레오그래피란 무엇인가 (Andre Lepecki/현실문화)
코레오그래피는 안무란 의미로 최근의 실험적 안무는 무용에 국한되지 않고 행위예술, 설치미술 사이를 구획 짓지 않은 채 행해집니다. 동시대 주요 안무가들의 작업에 관한 비평적 개론서로서 무용과 퍼포먼스의 최신 흐름을 소개합니다.
ㅡ
5. 미래 예술 (서현석, 김성희/작업실유령)
다원예술이란 이름 아래 진행된 1990년대부터 2016년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주요 공연예술을 다루는 책입니다. 이제까지의 공연예술의 흐름을 조망하고 앞으로 공연예술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ㅡ
6. 수행성의 미학 (Erika Fischer-Lichte/문학과지성사)
새로운 현실을 구성하게 하는 변환적 힘에 근거한 수행성의 미학을 설명합니다. 연극, 무용과 같은 공연예술과 퍼포먼스 이론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책입니다.
ㅡ
7. 퍼포먼스 퍼포먼스 (Diana Taylor/나선프레스)
퍼포먼스는 무엇을 하는가에 답변하는 퍼포먼스 이론서입니다. 퍼포먼스를 단순히 하나의 예술형식으로 여기지 않고 인간문명을 형성해온 운동성이자 사회와 문화를 구성하는 총체적 행위로 다룹니다.
*아직 끝까지 읽어보지 못한 서적의 소개는 책의 서문 및 책을 구입했을 당시 참조했던 서평을 기초로 하였습니다.
*본 분야에서 위에 언급했던 서적 외에 추가로 주목할 만한 책을 알고계신다면 별도로 추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