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영의 소우주
2024.5.22—8.9
스페이스 이수
이수그룹의 문화예술 공간 ‘스페이스 이수’는 2024년 5월 22일부터 8월 9일까지 «김시영의 소우주»전을 개최합니다. «김시영의 소우주»는 부단한 불의 실험을 통해 우리 땅의 흙을 무한한 공간감과 찬란한 빛을 담은 소우주로 변환하는 김시영의 작업 세계를 소개하는 전시입니다. 흙과 불이 만나 탄생한 우주를 형상화했다는 의미에서 ‘플래닛(Planet)’으로 불리는 김시영의 작업은 무수한 실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교하게 계획된 작가의 의도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마 속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우연이 결합하여 마치 빅뱅과 같은 폭발력을 응축한 듯한 소우주를 도자 안에 담아 두는 일입니다. 이번 개인전은 ‘불의 조각’이라고 할 수 있는 최근의 대형 조형 작업을 중심으로 대표작인 ‘흑자 달항아리’와 ‘흑자 다완’, ‘흑유 도판’까지 아울러 전시하며 흙 외의 재료들까지도 다루는 파격적인 물성 실험 작업도 소개함으로써 37년간 흑자(黑磁)의 동시대적 해석과 변주에 몰두해 온 김시영의 작업을 전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치 여러 작은 행성들이 저마다의 빛을 내며 궤도를 달리고 있는 천체에 들어가듯 구성된 «김시영의 소우주»전을 통해 우리가 매일 밟는 땅속에 감춰졌던 미지의 영역에 대한 호기심을 일깨우고 우리의 일상을 새롭게 보기를 제안합니다.
«김시영의 소우주» 전시 전경, 스페이스 이수, 2024
사진: 이의록
Exhibition view of Kim Syyoung: The Microcosm, Space ISU, 2024
Photo: Lee Euirock
@kimsyyoung_official
www.kimsyyoung.com
김시영의 소우주
2024.5.22—8.9
스페이스 이수
06575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84 1층
070 7737 7067
월요일–금요일, 오후 1시–6시
토, 일, 공휴일 휴관
www.isu.co.kr/kor/culture/spaceisu.jsp
@spaceisu
☆Donation:
스페이스 이수는 예술과 일상의 ‘새로 보기’를 제안하는 공간으로 2020년 이수그룹 본사 사옥의 로비를 재정비하여 개관하였다. 스페이스 이수는 이수그룹의 문화예술 후원을 통한 사회 환원의 일환으로 기획된 열린 공간으로서 도심 속에서 누구나 동시대 미술과 문화를 가깝게 접할 기회를 마련한다. 스페이스 이수는 예술이 ‘예술을 위한 예술’에 머무르지 않고 우리의 삶 속으로 확장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동시대 미술과 함께 디자인, 가구, 패션 등 라이프 스타일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소개함으로써 우리의 삶과 예술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다채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