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lecture Facebook

Artlecture Facebook

Artlecture Twitter

Artlecture Blog

Artlecture Post

Artlecture Band

Artlecture Main

《지구의 다른 거주자들 Things Beyond Beings》 | ARTLECTURE
  • 《지구의 다른 거주자들 Things Beyond Beings》
    1


금나래갤러리 기획전 《지구의 다른 거주자들 Things Beyond Beings》 

2026년 1월 14일(수) ~ 2월 22일(일)

참여작가 ❘ 권은비, 김영준, 남소연, 믹스앤픽스, 배윤환

장소 ❘ 금나래갤러리(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73길 70)


[운영시간]

화-일 10:00 - 18:00(10분 전 입장 마감)

수요일만 12:00 - 20:00 연장 운영

*2월 16일(월)-2월 18일(수) 설날 연휴 휴관

관람비용 무료


인공지능(AI)을 위시한 기술 진보의 가속화와 기후위기에 직면한 우리에게 과연 '인간의 다음'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요? 금나래갤러리 기획전 《지구의 다른 거주자들》은 타자와 비인간의 이름으로 그간 착취하거나 외부화했던 사물들과 인간이 긴밀하게 얽혀 있음을 깨닫고, 공동의 거주자들로서 바라보는 새로운 태도와 시선을 예술적 상상력으로 제안합니다.  


전시는  예술을 매개로 도시, 생태, 기술 등 인간과 얽힌 관계망을 새로운 시각으로 감각해보고, 동식물, 미래세대, 해양 생태계, 그리고 스스로 진화하는 기술에 이르기까지, 인간 중심적 논의에서 지워졌던 존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를 제안합니다. 참여 작가인 권은비, 김영준, 남소연, 믹스앤픽스, 배윤환은 영상, 설치, 벽화, 참여예술 등 다양한 예술 형식과 매체를 통해 탈인간중심주의적 관점에서 공생, 사물성, 얽힘의 가치를 탐구합니다.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질문하며 주변부로 밀려난 이들의 목소리와 기록하는 권은비 작가는 신작 영상작업을 통해 개발로 변화한 도시 지형의 흔적과 흩어진 증언들을 모아 한 편의 영상 서사를 선보입니다. 예술과 사회의 접점에서 활동하는 김영준 작가는 시민들과 함께 소외된 주체들에게 권리를 부여하는 새로운 계약을 만드는 참여예술과 작곡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기술과 감정, 소통의 접점을 실험하며 장치와 사람이 맺는 새로운 문법을 연구하는 남소연 작가는 개인화된 키보드와 컨트롤러를 통해 기술과 기계의 고정된 체계를 해체하는 다중적 상상력을 제안합니다.  공간의 맥락을 해체하고 재조합하여 감각적인 연출과 조형을 시도하는 시각예술 콜렉티브 믹스앤픽스는 인간 외 존재들과의 공생을 가시화하는 조형적 플랫폼을 전시장에 조성합니다. 마지막으로 회화, 설치, 비디오를 넘나들며 현실과 가상을 교차시키는 공상적인 서사를 확장하는 배윤환 작가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과 벽화를 활용해 기후위기와 삶의 비선형성을 한 편의 우화처럼 펼쳐냅니다.


전시 기간 중 운영되는 워크숍, 렉처 퍼포먼스, 아티스트 토크 등과 같은 프로그램은 지구의 다른 거주자들을 상상하고 공생의 방안을 함께 배우는 과정입니다. 인간을 중심으로 한 근대적 세계관의 지평을 해체하고, 모든 '거주자들'의 권리를 옹호하는 포스트휴먼 시대의 새로운 관계 맺기를 고민하는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공생 #기후생태헌법 #사물 #얽힘 #포스트휴먼 #탈인간중심주의


권은비 작가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질문하며 주변부로 밀려난 이들의 목소리와 기록합니다. 개발로 변화한 도시 지형의 흔적과 흩어진 증언들을 모아 한 편의 영상 서사를 선보입니다.


김영준 작가

예술과 사회의 접점에서 권리의 언어를 탐색합니다. 시민들과 함께 소외된 주체들에게 권리를 부여하는 새로운 계약을 만드는 참여예술과 작곡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남소연 작가

기술과 감정, 소통의 접점을 실험하며 장치와 사람이 맺는 새로운 문법을 연구합니다. 개인화된 키보드와 컨트롤러를 통해 기술과 기계의 고정된 체계를 해체하는 다중적 상상력을 제안합니다.  


믹스앤픽스

공간의 맥락을 해체하고 재조합하여 감각적인 연출과 조형을 시도하는 시각예술 콜렉티브입니다. 인간 외 존재들과의 공생을 가시화하는 하나의 조형적 플랫폼을 전시장에 조성합니다.


배윤환 작가

회화, 설치, 비디오를 넘나들며 현실과 가상을 교차시키는 공상적인 서사를 확장합니다. 전시에서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과 벽화를 활용해 기후위기와 삶의 비선형성을 한 편의 우화처럼 펼쳐냅니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

①  <사물의 극장: 인간과 자연의 새로운 계약> 

인간과 환경, 동식물 등 비인간의 공존을 약속하는 ‘기후생태헌법’을 만드는 워크숍 및 전시 연계 활동입니다.

시민들이 동물, 대지, 해양, 미래세대의 ‘대변인’이 되어 토론과 협상을 진행해 ‘최종 10대 요구안’을 제정 합니다.

참여형 예술으로서 워크숍과 결과물은 금나래기획전 《지구의 다른 거주자들》에서 발표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구글 폼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6년 1월 11일까지 참가자 모집 중!

하단의 프로그램 신청 바로가기를 통해 구글폼 작성 

프로그램 신청 ​바로가기 


*나머지 프로그램 안내와 신청은 2026년 1월 6일 오픈 예정 입니다.



기획: 이경미

기획 보조: 김나연

주최/주관: (재)금천문화재단

문의: 금천문화재단 예술기획팀 / pcs@gcfac.or.kr / 070-4114-6353



  Accepted  2025-12-27 19:26

*This program is subject to change by the Organizer's reasons, so please refer to the website or the Organizer's notice for more information.
All images/words © the artist(s) and organization(s)

☆Donation: https://www.paypal.com/paypalme/artlecture

Activity Area : Exhibition Space

The Laun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