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lecture Facebook

Artlecture Facebook

Artlecture Twitter

Artlecture Blog

Artlecture Post

Artlecture Band

Artlecture Main

스페이스 미라주 | ARTLECTURE
  • 스페이스 미라주
    1
  • 스페이스 미라주
    2
  • 스페이스 미라주
    3


《Phantom Poresis 모공환상통》은 신체 부위 어딘가에 ‘실체 없는’ 모공이 나고 있다고 ‘감각하는’ 허구의 신(新) 증상이다. 이 구멍은 뼈에 날 수도, 피부나 장기에 날 수도 있으며 당사자는 분명하게 느끼나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고지성과 김아침은 해당 질병을 사회에 필요한 증상으로 여기고 실재와 부재 사이의 경계에서 각자의 ‘모공 영역’을 드러낸다. 미적으로 모공은 가리는 게 좋다고 인식되나 모공에서 나오는 피지는 피부가 마르지 않는 역할을 한다.

퍼포먼스를 주요 매체로 사용하는 두 작가는 특히 자신을 재료로 사용하고 노출시키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데, 이는 실물의 몸을 전시하는 불완전한 일, 그리고 구멍 자체를 전시하며 기존의 덮이고 막히던 모공의 가능성을 드러낸다.

김아침은 착란적인 제자리 뛰기를 하듯 구멍을 다발적으로 생산해 내고, 그것들은 가만히 있는 듯하지만 영역을 점차 확장한다. 이와 달리 고지성은 구멍을 더 깊이 떠낸 뒤 위아래로 변화를 가능케 할 명제를 덧바른다. 피지샘 아래까지 덧발라진 명제는 구멍을 아우르는 동시에 그 위로는 탈피 시스템을 건축해 구멍의 가능성을 더욱 확장시킨다. 이들은 실재하지도, 부재하지도 않는 구멍에 대해서 동일한 목표 속 상반된 방식으로 각자의 모공의 결과물, 피지를 만든다. 

퍼포먼스: 김아침 《귀 젖기 금지》 2024. 08. 23(금) 오후 8시
고지성 《ULTIFADEAL》 2024. 08. 31 (토) 오후 6시

작가: 고지성, 김아침
기획: 작가 공동 기획
포스터 촬영: 송상현
퍼포먼스 사진 촬영: 방주원, 송상현
퍼포먼스 영상 촬영: 김동훈
서문 도움: 신나연
설치 도움: 박수정, 이재훈
주최: 스페이스 미라주

* 스페이스 미라주는 엘리베이터가 없는 건물의 4층에 있어 휠체어 접근이 어려우며, 좁고 가파른 계단이 있습니다. 또한, 화장실 사용이 어렵습니다. 도보 1분 거리에 있는 을지로3가역 화장실을 이용 바랍니다.

  Accepted  2024-08-27 09:16

*This program is subject to change by the Organizer's reasons, so please refer to the website or the Organizer's notice for more information.
All images/words © the artist(s) and organization(s)

☆Donation: https://www.paypal.com/paypalme/artlecture

  • 스페이스 미라주
Activity Area : Local/Town Space

Contacts/Email : 스페이스 미라주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30-1. 401호 https://www.instagram.com/space.mirage/ 월요일휴관 화요일휴관..


Guide


Contacts/Email : 스페이스 미라주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30-1. 401호 https://www.instagram.com/space.mirage/ 월요일휴관 화요일휴관